임플란트 시술 시리즈 3 : 치조골 이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
안녕하세요~ Good Dental Clinic의 Good Dentist 입니다.
오늘은 치조골이 부족한 경우 치조골 이식술을 병행한 임플란트 매식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임플란트의 기본 개념과 시술에 대한 기본 개념은 이 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하단 링크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치조골 이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 매식술 치료과정
좌측 모식도는 임플란트 매식체(Fixture)가 잇몸뼈 안에 위치되지 못해, 임플란트 1차술시 즉, 매식체 식립 후 치조골 이식술(붉은색)을 동반한 모식도 입니다.
이처럼 치조골이 부족한 이유는 치주 질환, 외상, 선천적 치아의 결손, 치아 상실 기간이 길어 치조골이 위축된 경우, 선천적으로 치조골의 형태가 부족한 경우 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 증례를 통해 치료과정을 보겠습니다.
증례 (Case Presentation)
49세 남자 환자로 치주 질환으로 상악 좌측 제 1 소구치를 발치한 환자의 치조골 이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 1차술(매식체 식립) 부터 최종 보철까지 전체 치료 과정 사진들입니다.
1번 술 전 사진에서는 치주질환으로 협측(뺨쪽) 치조골이 많이 상실된 소견을 관찰 할 수 있으며, 치은(잇몸) 또한 치조골의 형태를 반영하며 함몰된 소견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2번 사진은 절개 및 판막거상 후 매식체를 식립하고, 함몰된 부위에 치조골 이식술 및 차폐막이 사용된 술 중 소견입니다. 치은의 상태 및 골이식 후 봉합을 고려해 절개는 구개측에 시행하였고, 후방 인접치의 원심면까지 연장하여 골이식 후 봉합이 용이하도록 피판의 안정성을 고려한 피판의 디자인 입니다. 술자의 경험과 노하우에 의한 피판의 디자인은 술 후 치유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번 사진은 봉합 후 사진으로 얇은 치은 부위가 봉합 중 tearing 되지 않도록 mattress suture와 단순 봉합을 함께 시행함으로써 시술부위의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4번 사진처럼 잘 치유된 소견을 관찰 할 수 있으며, 1번 사진(술 전 사진)과 비교시 함몰되어 있던 협측 치조골 및 치은의 외형이 잘 형성되어 있는 것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5번 사진은 매식체를 잇몸 바깥쪽으로 노출시키는 2차술을 후 치유된 소견입니다. (1차술은 매식체를 잇몸뼈 안에 위치시키는 것이며, 2차 술은 잇몸위로 THA라는 구조물을 노출시키는 것인데, 시술에 따라 1,2차 시술까지 함께 하기도 합니다. 이 증례에서는 치조골 이식이 많이 되었기 때문에 치조골 형성을 위해 1차술 시 매식체를 치은 하방에 위치시키고 치유기간 후 2차술을 시행하였습니다.)
6번 사진은 최종 보철 후 사진으로 인접치와 치조골, 치은 및 보철물의 외형이 자연스러움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Good Dentist의 한마디
치조골 및 치은의 상태가 좋다면 임플란트 시술은 그리 어렵지 않고, 결과도 좋을 것입니다. 무절개 시술도 가능할 것이구요.
하지만 이 증례처럼 치주 질환으로 치조골 흡수가 심한 경우에는 치조골 이식술 및 봉합을 고려한 절개부터 치은 상태를 고려한 봉합까지,,, 술자의 풍부한 경험과 충분한 외과적 수기가 동반되어야 하며, 술 후 주의사항 및 관리에 대한 환자분의 협조가 잘 이루어져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겠습니다.
본 증례(포스팅)에서 골이식재의 종류, 골 형성기전 및 치유기간, 차폐막, 봉합법 등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