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턱 보톡스

안녕하세요~ Good Dental Clinic의 Good Dentist입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는 “보톡스“로 치과에서는 미용 및 성형 목적 보다는 치료 및 예방 목적으로 시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과에서는 사각턱 보톡스, 치아 마모 및 크랙을 예방하기 위한 보톡스, 임플란트 환자를 위한 보톡스, 턱관절 통증 및 이갈이와 근육통에 시술되는 보톡스, 안면부 주름 개선을 위한 보톡스 등 다양하게 보톡스가 사용되는데 오늘 치과 보톡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톡스 개념 및 작용 기전

보톡스(Botox)는 Allergan 이란 회사의 보툴리늄 톡신(Botulinum Toxin -보툴리늄 균이 만드는 신경독소)의 상품명으로, 현재는 보툴리늄 톡신과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튤리늄 톡신은 신경-근육 접합부에서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억제하여 근육 수축이 일어나지 않게 해 미용 성형 목적으로 주름을 만드는 근육을 이완시켜 주름을 펴거나, 과도하게 발달된 근육의 부피를 줄이기 위한 시술에서 사용됩니다.

작용 기전

보톡스 작용 기전 모식도
< 보튤리늄 독소가 신경-근육 접합부에서 신경 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막아 신경에서 근육으로 신호 전달이 일어나지 않아 근육 수축이 발생되지 않는 작용기전>

치과에서 치료 목적의 보톡스 !

치과에서 시술하는 보톡스의 주 목적은 과도하게 발달한 턱 주변 근육을 위축시켜, 치아 및 턱관절에 가해지는 무리한 힘을 최소화하여 치아 및 턱관절이 받는 위해한 효과 (치아 마모, 크랙, 잇몸 퇴죽, 치경부 마모증, 턱관절 장애, 저작근 통증 등)을 감소시키기 위함입니다.

치과 보톡스가 필요한 경우

사각턱인 경우

턱관절 질환 및 관련 근육에 통증이 있는 경우

이악물기 또는 이갈이가 있는 경우

치아의 마모 및 파절 크랙이 있는 경우

치경부 마모증 및 치근 퇴축이 진행된 경우

임플란트 나사 풀림 및 지대주나 매식체의 파절이 생긴 경우

부정교합으로 한 두개 치아에 씹는 힘이 집중되는 경우

사각턱 보톡스

사각턱은 귀 아래 부분, 아래턱의 각진 부위(하악 우각부)의 아래턱 뼈(하악골)의 돌출이나 음식을 씹는 역할의 근육(저작근) 중 하나인 교근이 발달하여 생기는 것으로, 사각턱 보톡스 시술은 저작근(교근)이 과도하게 비대된 경우 적용할 수 있는 시술입니다.

음식을 씹는 역할을 하는 저작근(교근)이 비대해지면, 씹는 힘이 커지고, 저작시 치아가 받는 힘도 커지므로, 치아의 마모 및 파절이 쉽게 생기고, 치아의 옆면이 패이는 치경부 마모증의 발생 및 진행을 가속화하게 됩니다.

<비대한 교근과 이로 인한 저작력 증가로 발생되는 치아의 마모와 파절 및 치경부 마모증>

사각턱 보톡스 자가 진단법

사각턱 자가진단법

아래턱의 양쪽 우각부위에 양손을 대고 “이 앙물기” 의 반복을 통해

근육(교근)의 활성도를 체크해보세요.

근육이 딱딱하게 만져진다면 치아 및 턱관절 보호를 위해 보톡스 치료를 권합니다.

교근 축소 전후 비교 사진

하악골 자체의 돌출로 인한 골격형 사각턱은 골 절제술이 동반되어야 하나 근육(교근)의 비대로 인한 사각턱은 보톡스만으로 쉽게 사각턱의 개선이 가능하여 치아 및 근육의 위해 작용을 줄이고, 보다 자연스러운 V line을 얻을 수 있습니다.

턱관절 질환 및 저작근 통증의 경우

턱관절 장애시 근육에 보톡스

턱관절 질환은 교합관계(위-아래 치아를 물림관계), 이갈이 및 이 악물기 습관, 좋지 않은 자세, 외상, 스트레스 등의 정신적인 문제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될 수 있는데, 턱관절 주변 근육(측두근, 교근)에 통증 및 증상이 생길 경우 보톡스가 좋은 치료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근육의 통증이 아닌 턱관절 자체의 통증인 경우에도 측두근과 교근의 힘을 줄여 턱관절에 가해지는 힘을 줄여 통증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이갈이 및 이악물기 습관

위턱(상악)과 아래턱(하악)은 턱관절과 얼굴 근육을 움직여 위 아래 치아가 맞물리게 하는 음식을 씹는 저작운동을 하는데, 이 저작운동에 관여하는 근육을 저작근이라고 합니다.

이갈이와 이악물기의 습관이 있다면 저작근은 계속 긴장 상태에 있으므로 턱관절, 저작근 및 인접 근육(목, 어깨)에도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표층 및 심부의 저작근 모식도
<이갈이 및 이악물기시 긴장되는 근육들 : 저작근(교근, 측두근, 외익돌근, 내익돌근)과 악이복근, 경동설골근, 설골설근 등 >

임플란트 환자의 경우

임플란트의 기본 개념은 치아와 같습니다.

치아는 씹는 힘을 많이 받으면, 파절, Crack, 시려움등의 과민 증상, 흔들림 등의 증상이 생기며, 임플란트가 씹는 힘을 많이 받게 된다면, 상부 보철물의 파절 및 탈락, 보철물과 매식체 간의 나사 풀림 및 지대주의 파절, 매식체(Fixture)의 파절 등 기계적인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임플란트 보철 후 주의사항” 포스팅에도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치아는 씹는 힘에 대해 완충 작용을 해주는 치주 인대가 존재하지만, 임플란트는 이러한 쿠션 역할을 하는 치주 인대 없이 매식체(Fixture)가 뼈와 직접 결합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계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치아와 임플란트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임플란트 기본개념”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치아 파절로 임플란트 치료를 한 경우나 주변 치아들이 마모가 심한 경우,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즐기는 식습관이라면, 또 실제로 나사 풀림 및 지대주의 파절, 보철물의 탈락등을 경험하신 분이라면, 보톡스 치료를 통해 씹는 힘(교합력)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 부위의 보톡스

이런 치료 목적의 보톡스와 얼굴 부위 주름 개선을 위한 보톡스를 함께 고려한다면 간단한 시술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보톡스는 쉽고 안전하지만 효과가 떨어질 때쯤 반복적으로 맞아줘야 합니다. 근-신경 접합부의 차단된 신경 말단이 새롭게 재생되기 때문입니다.

반복적인 보톡스 주사로 인한 내성을 우려하기도 하지만, 실제 그 발생 빈도는 매우 낮으며(0.2~0.3%) 부작용도 거의 없습니다.

주로 미용과 성형목적으로 사용 되어온 보톡스는 치과에서 치아, 턱관절 및 저작근 등의 보호 및 치료 목적으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보철 후 주의 사항

임플란트란? (기본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