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발치 후 주의사항

이번 포스팅은 치아 발치 후 주의사항입니다.

치아 발치(사랑니 발치)는 중등도의 외과적 처치에 해당되며, 회복은 상당 부분 환자의 주의와 협조에 영향을 받습니다. 다음의 내용을 잘 읽고 주의사항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치아 발치 후 예상되는 상태 및 주의사항

통증

• 통증은 통상 마취가 깰 때(마취 2-3시간 후) 최고도에 달하게 됩니다 .
  • 하루 3회 정상적으로 약을 복용하십시오. 담당의의 지시에 따라 필요 시 추가 복용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복용하는 진통제을 드셔도 됩니다.
  • 만약 약에 의한 알러지나 이상 반응이 발생할 경우 복용을 중지하고 병원으로 연락 바랍니다.
  • 얼음찜질을 많이 하셔야 통증이 경감됩니다.

출혈

• 발치 후 2시간 동안 발치 부위가 압박이 되도록 거즈를 물고 계셔야 하며, 피와 침은 삼키세요. 거즈는 시술 부위가 압박되도록 물어야 합니다. (시술 부위 앞 뒤 치아로 물리면 안됩니다.)
  • 피가 난다고 침을 뱉거나 물로 계속 헹구는 것은 절대 금지 하여야 합니다.
  • 거즈를 제거한 후에 출혈이 계속된다면, 다시 1시간 동안 촉촉한 거즈를 시술 부위에 무시고, 만약 두 번째 시도 후에도 출혈이 멈추지 않는다면 병원으로 전화주세요!
  • 약간의 출혈(거즈에 묻어 나는 정도)은 발치 후 다음날 까지도 있을 수 있습니다.
  • 출혈이 하루 이상 지속되면 치과에 연락하고 내원하세요.
  • 입안에 고인 것은 모두 피는 아닙니다. 침과 섞여 많은 출혈로 오인될 수 있습니다.
  • 개개인의 체질 및 복용했던 약에 따라 지혈이 더디고 출혈이 다소 오래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 만약 발치을 위해 중단했던 출혈성 경향의 약이 있다면, 시술 다음날 지혈이 완전히 된 것을 확인 후 복용하십시오.

종창(붓기)

• 종창은 발치 2일 경과 후에 가장 많이 붓고, 약 1주일간 지속됩니다.
  • 발치 후 2일째까지는 냉 찜질로 붓는 걸 줄여 주시고, 그 후엔 온(따듯한) 찜질을 해서 붓기를 빼주는 것이 좋습니다.
  • 얼음 주머니는 10분 동안 얼굴에 대고 5분 동안 떼는 것을 반복하십시오.
  • 얼음찜질을 많이 하셔야 붓기가 덜하며 아이스크림을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베개를 높이하고 주무시는 것도 붓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붓기가 빠지며 “멍”이 들 수 있는데, 멍은 1-2 주 자연스럽게 없어집니다.

감염 조절

• 처방된 약을 의사의 지시대로 복용하시고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혀와 손가락으로 발치 부위를 만지거나 자극하지 마세요.
  • 술은 2주 이상, 담배는 4주 이상 절대 금하십시오.
  • 발치 부위가 괜찮다면 통상적으로 양치하셔도 되고,양치하시기 불편하시면 식후 2~3분 동안 가글 하십시오.
  • 가글은 1일3회, 5ml씩 1분간 가글 후 뱉으세요.
  • 의사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봉합한 것을 제거하지 마십시오.
  • 당뇨병인 경우 상처의 치유가 늦고 감염의 우려가 있습니다.

음식

• 마취로 인해 입술이나 혀가 마비되어 깨무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십시오.
  • 마취가 풀릴 때 까지 유동식을 드시고,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적당히 음식을 먹지 않으면 피로와 두통, 탈수가 생길 수 있으며 치유가 늦어지므로 식사는 잘하시고, 특히 당뇨 환자 분들은 적당한 식사와 약을 드셔야 합니다.

기타 주의사항

• 기존에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담당의와 상의하세요.
  • 만약 발치한 부위가 상악동과 연관된 부위라면, 코피가 날 수 있으며, 48시간 동안 코에 압력이 가해지는 행위(예, 코 풀기)를 하면 안됩니다.
  • 발치 당일에는 간혹 오한이나 무력감을 느낄 수 있으나 충분한 휴식으로 인하여 사라지며, 지속되는 경우 병원에 연락 바랍니다.
  • 최소한 시술 후 2 일간은 극심한 운동 (뛰는 운동 절대 금지)은 삼가하세요.
  • 사우나, 뜨거운 물 목욕 삼가 해주세요.
  • 발치를 하고 하루 정도 지난 후에 발치 된 자리에 거무스름한 딱지가 앉습니다. 혈병이라고 하는 이 딱지는 음식물 등의 외부 자극으로부터 발치 한 부위를 보호해 주는 역할과 함께 건강 잇몸이 되는 새 살이 돋아나게 됩니다. 혈병이 너무 일찍 떨어져 나가게 되면 발치 된 부위가 오염이 되고 (음식물 등이 발치부위에 끼게 되어) 염증이 생기게 될 수도 있습니다. 혈병은 정상적인 치유과정이니 절대 이쑤시개나 과도한 칫솔질을 하면 안됩니다.

발치 후 주의사항 – 이것은 지켜주세요!!

1. 처방된 약은 지시대로 복용하세요.
  2. 지혈을 위해 거즈를 약 2시간 이상 물고 있으세요.
  3. 침이나 피는 뱉지 말고 삼키세요.
  4. 붓기를 줄이기 위하여 얼음찜질을 하세요.
  5. 얼음 찜질은 10분 대고 5분 쉬는 방법으로 2일간 계속하세요. 그리고 2일 후 부터는 따뜻한 찜질을 하세요.
  6. 베개를 높게 하고 주무시는 것도 붓기를 줄일 수 있어요.
  7. 발치부위는 구강세척제로 세척하고 다른 치아부위는 평상시처럼 양치질 하세요.
  8. 음료수나 죽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드세요.
  9. 충분한 휴식은 빠른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발치 후 주의사항 – 이것은 피해주세요!!

1. 침을 뱉거나 물로 헹궈내지 마세요.
  2. 손가락이나 혀,거친 음식물로 이 뺀 자리에 자극을 주지 마세요.
  3. 술, 담배는 절대 금지 입니다.
  4. 최소한 2일간은 심한 운동은 피하세요.
  5. 이 뺀 자리 부근의 얼굴에 열을 가하지 마세요.

발치를 우리 몸은 중등도의 외과적 처치로 받아들입니다.

발치 부위의 상태에 따라 발치도 쉽고, 발치 후 통증이나 출혈도 별 문제 없을 수 있지만, 염증이 심한 경우나 발치 할 치아의 개수가 많은 경우, 잇몸 아래쪽 잇몸뼈 깊이 위치하여 수술이 필요한 경우 등 환자의 개인별 상태 및 환자의 전신 상태에 따라 개개인이 발치 후 겪는 통증 및 출혈, 붓기 등은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매복 사랑니 발치의 경우 수술을 통해 발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발치 보다 시술 후 예상되는 통증, 출혈, 종창(붓기) 등이 훨신 심합니다.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셔야 합니다.

시술 전 담당의와 환자 본인의 전신 상태 및 이 전 치료에 대한 경험들에 대해 충분한 소통을 하고, 발치 후 에는 오늘 설명 드린 주의 사항을 잘 준수하고,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영양 공급을 한다면 빠르게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 할 것입니다.

치아 해부학 및 위치와 기능, 형태

임플란트 시술(1차술) 후 주의사항

사랑니 꼭 빼야 할까?

스케일링과 잇몸(치주) 치료 후 주의사항

근관(신경) 치료 후 주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