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치 즉시 임플란트

– 임플란트 시술 시리즈 6 : 발치 즉시 임플란트

오늘은 발치 후 바로 임플란트 매식체를 시술하는 발치 즉시 임플란트 증례를 통해 이 술식의 장단점 및 고려사항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통적인 임플란트 치료에서 임플란트 매식체를 치조골에 식립하는 임플란트 1차술은 발치 후 발치한 부위가 치유된 2-3개월 후에 시술 하지만, 발치 후 치유 기간 없이 바로 임플란트 매식체를 시술하는 술식을 일반적으로 “발치 즉시 임플란트“라고 합니다.

(통상적인 임플란트 1차술에 대한 링크는 글 하단에 있습니다. )

발치 즉시 임플란트의 장점

• 치료 기간의 단축 및 환자의 불편감 감소

: 한번의 시술로 발치와 임플란트 시술까지 시행하므로, 전체 치료 기간이 절반 정도 단축되며, 마취 및 시술, 통증에 대한 환자의 불편감도 줄어듭니다.

• 발치 후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치조골(잇몸뼈)과 치은(잇몸)의 흡수 최소화

: 문헌에 의하면 발치 후 4~6 개월 간 자연적으로 발생되는 치조골 수평적 흡수량은 2.6~4.5mm, 수직적 흡수 0.7∼1.5mm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즉, 발치 후 치유를 기다렸다 임플란트 1차술을 시행하는 경우 수평적, 수직적으로 이미 흡수가 진행된 치조골에 시술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발치 후 바로 임플란트 매식체를 식립하는 경우에는 임플란트 매식체를 식립 하고 발치와의 간극에 골이식을 함으로써 이러한 골 흡수를 최소화 시킬 수 있어 심미적으로, 또 보철물의 생역학적 측면에서 유리하게 됩니다.

• 임플란트 매식체 위치 설정 용이

: 발치 부위에 대한 직접적인 시야 확보가 가능하므로, 매식체의 위치 설정이 유리합니다. 이는 보철물의 생역학적 측면과 형태적 측면에서 장점을 갖게 됩니다.

• 치유 기전의 유리

: 정상적인 발치와의 활발한 치유기전이 발치 즉시 임플란트 시술 시 시행되는 골이식 치유기전과 임플란트 매식체의 골유착 치유기전에 지연식립보다 유리합니다.

증 례 (Case Presentation)

술 전 : 크라운 하방 우식

상악 우측 제 1대구치가 크라운 하방에 우식 & 치주질환으로 발치 해야 할 상태입니다.

발치 후 염증치료 & 치조골 이식술을 동반한 즉시 식립을 계획하였습니다.

단계별 시술 소견

시술 전 후 파노라마 사진

술 전 이미지
술 후 파노라마 소견으로 발치 후 발치와 부위와 상악동 거상술(치조정 접근법)을 이용한
즉시식립 소견

발치 즉시 임플란트 시술 시 고려사항 및 주의사항

• 발치와가 급성 염증 상태 시 시술 후 재감염 및 술 후 출혈의 우려가 있으며, 통증 조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시술 후 재감염이 된다면 골이식제 및 임플란트 매식체는 제거해야 합니다.
  • 발치와가 만성 염증 상태 시 발치와의 치유 능력(혈액공급의 부족)으로 골이식의 실패 및 임플란트 매식체의 골유착이 안될 수 있습니다.
  • 발치 시 잔존골을 보존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며, 출혈로 인해 시야확보가 어려워 전반적으로 시술의 난이도가 높습니다.
  • 발치와에 시술부위 형성(Site preparation)이 어려우며, 해부학적 구조물(하치조신경, 상악동)등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발치부위가 크고, 치주질환으로 인해 연조직(치은)이 부족한 경우 봉합의 난이도가 높습니다.
  • 술 후 주의사항에 대한 환자의 협조도가 높아야 합니다.

임플란트 치료가 시작된 이래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임플란트 이론적 & 학술적 논리의 전개, 술식에 대한 기술적 진보, IT 산업의 융합, 임플란트 자체 물리적, 기계적 성질의 눈부신 발전이 임플란트 치료의 대중화를 이루었고, 여기에 환자 친화적인 철학, 즉 치료기간의 단축과 최소 침습의 개념 등이 “발치 즉시 임플란트” “무절개 임플란트” “가이드 임플란트 서지리” 등의 술식을 가능하게 한 밑받침이 되었습니다.

오늘 증례를 통해 설명한 환자 친화적인 술식 중 하나인 “발치 즉시 임플란트”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각 단계 마다 술자의 신중하고 집중도가 요구되는 시술법 입니다.

시술의 첫 단계인 발치 시 잔존골을 보존하는 Atraumatic한 발치를 통해 잔존 치조골의 외형이 유지되어야 하며, 발치 후 염증 조직이 철저히 제거되어야 합니다. 이 Atraumatic extraction (외상 없는 발치)와 Surgical Debridement은 치조골의 치유, 즉 골이식제의 골화 과정 및 임플란트 매식체의 골유착 과정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후 시술 부위의 형성 시 drilling 과정도 술자의 외과적 숙련도에 의존하게 되는데, 발치와에서 slipping을 극복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drillling 후 매식체의 고정력을 얻는 것, 골 결손부 및 발치와에 대한 적절한 골이식, 부족한 연조직에 대한 처치 후 봉합 등에 대한 술자의 외과적 숙련도와 경험적 판단이 중요합니다.

또한 시술시 시행된 골 이식과 봉합 부위의 좋은 치유 결과를 위해서는 시술 후 환자분의 주의 깊은 관리가 통상적인 지연식립의 경우 보다 더 필요합니다.

임플란트 기본개념

임플란트 1차술

임플란트 식립시기 (즉시식립 vs 지연식립)

상악동 거상술 종류와 술식